Java

[Java Spring] 컨테이너와 IoC, DI

씬프 2021. 4. 8.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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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의 역전 IoC (Inversion Of Control)

기존에는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서버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했다.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을 제어했다.

 

하지만,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해 역할과 기능을 분리하면서 구현 객체는 자신의 기능을 수행하기만 한다.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것은 역할과 기능을 매칭하는 구성자*에게 주어진다.

구성자는 사용영역이 아닌 외부에 존재한다.

 

제어의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IoC)라고 한다.

 

* 제어의 역전과 의존관계 주입을 위해 사용되는 구성자를 IoC 컨테이너 또는 DI 컨테이너라고 한다.

다르게는 어셈블러, 오브젝트 팩토리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래에서부터 컨테이너라고 하겠음.)


의존관계 주입 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라고도 한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외부(컨테이너)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 관계가 연결되는 것을 의존 관계 주입이라고 한다.

 

생성자를 통해 주입하거나, 필드에서 주입하거나, Setter를 통해 주입할 수 있다.

보통 생성자를 통해 의존 관계 주입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위와 같이 AppConfig라는 컨테이너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그리고, 컨테이너로부터 생성자를 통해 의존 관계를 주입한다.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실제 사용시 컨테이너를 호출해 필요한 서비스를 호출하고 사용하게 된다.

 

의존 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스프링 컨테이너, 스프링 빈을 통해서 제공한다.

스프링 컨테이너에 객체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스프링 빈을 찾아서 사용하도록 변경한다.